본문 바로가기

- ATELIER/도서

업의 그릇 (퍼스널 브랜딩으로 회사 밖에서 돈을 담는 법) # 한빛미디어

업의 그릇 (퍼스널 브랜딩으로 회사 밖에서 돈을 담는 법)  # 한빛미디어

나만의 업을 통한 퍼스널 브랜딩과 수익화. 
필자는 '30~50대 직장인, 주부, 퇴사 · 퇴직을 앞둔 사람을 대상으로 탄탄히 기초를 다질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라이프 브랜딩 코치라고 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우리 부모세대의 '평생 직장' 개념이 많이 사라졌다.
코로나 직격탄을 맞으면서 정말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났다가 사라지기도 했고, 집밖을 나서서 근무지로 향하던것도 옛 말. 재택근무로도 충분히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도 전 세계 사람들이 다 알아버렸다.
그렇게 본인의 지식을 가지고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다양한 플랫폼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며 제 2, 제 3의 월급같은 수익을 기대하며 활동하는 사람들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난것도 사실. 

그렇다. 백세 시대니까. 50-60에 은퇴하면 40년을 더 먹고 살아야 하니까. 의무적으로 내는 연금에만 기댈 수 없으니까. 
 '늦었다고 생각 할 때가 가장 빠른 때이다 '라는 말이 한 해 두 해 지날 수록 더 와닿는게 요즘이다. 

20여년전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에는 온라인에 있는 지식이 정말 한정적이여서 가벼운 지식을 가볍게 게시하면서 공유하며 커뮤니티를 즐기는 수준에 그쳤다고 느꼈었는데, 백세시대인 요즘은 가벼운 기록이나 자기만족에 그치지 않고 수익을 바라보고 활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나도 처음에는 즐기다가 수익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니 열심히 했던건 사실! 근데 이게 방향이 없고 기준이 없으니 이것도 기록해보고~ 저것도 기록해보고~ 아직도 방향성이 없기는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업의 그릇 책을 읽고 나면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챕터 1~2에서 다루는 내용. 
나를 알아가고 (나를 찾기) -> 브랜드 컨셉을 찾아서 -> 컨텐츠 기획을 하고 -> MTS 시스템 구조도를 기반으로 큰 그림을 그리고. -> 셀프 피드백을 하면서 -> 블로그 운영부터 시작하자. 

챕터1~2에서 다루던 내용. 위 내용대로 라면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소셜미디어를 잘 운영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하는 책인것은 다시 확실해진다. 근데 이게 앞부분 내용이라 솔직히 적당히 보고 덮을뻔 했지만.. 100페이지 쯤 넘어가 챕터3부터는 상당히 괜찮은 내용이라.. 꼭 업의 그릇 책을 끝까지 읽어보라 하고 싶다. (죽음의 계곡을 지난 느낌..)

책 도입부에서는 책 제목이 '업의 그릇'이라니.. 온라인 컨텐츠를 만들어서 돈 벌어보자! 하는건데 책 제목이 너무 거창한거 아닌가 싶었는데, 책장을 넘길수록 이걸 포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최적의 단어가 업의 그릇이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특히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독서와 기록'은 온 오프라인 컨텐츠 생산을 위해 기본적으로 깔아야 하는 소양이 아닐까 싶다. 내 삶의 지혜가 되는 독서. 아웃풋 기록 독서법. 나만의 업을 만들기 위한 기획 독서법. 그렇게 독서 노트를 내 관점으로 작성하는것. 나의 것을 만드는 방법!! 

그리고 중요한 디테일한 시간 및 목표 관리
명확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역산 스케쥴링이라는게 필요하다고 한다. 
막연하게 순서/단계 설정을 하는것이 아닌 - 목표 달성을 했을때 예상 일자를 설정 한 후, 그 사이 기간(시간)을 쪼개어 목표 달성까지의 스케쥴을 중간중간 체크하면서 중간마감과 피드백을 통해 최종 목표 성과를 내는 것. 
플래너를 좀 더 단단하게 작성하는 느낌! 

- 내 지식 수준을 파악하는것도 중요. 초보든 고수든 배움은 계속되어야한다. 
- 피드백은 최고의 보완.홍보 수단이다. 내 컨텐츠 퀄리티가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좋은 기회. 
- 컨텐츠가 없다면 어떤것이든 꾸준히 쌓아보자. 
- 정보의 바다에서 인증은 객관적인 증명.

그리고 챕터 4에서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으로 퍼스널 브랜딩 구축하는 방법을, 챕터 5에서 퍼스널 브랜딩으로 수익화 모델 구축하는 팁을 알려준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유튜브는 조금만 배우면 누구나 얼마든지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조금만 부지런 해 지면 꾸준히 업로드 할 수 있는것도 마찬가지. 하지만 방향성 잃은 나의 블로그같은 블로그들이 얼마나 많던가. 이도저도 아니고 딱 수박 겉햝기 같은 어중간-한 컨텐츠들. 

내년엔 컨텐츠 방향성을 다시 잡고, 몇가지에만 집중해서 소셜미디어를 운영 해 봐야겠다. 
연말에 좋은 책을 읽게 되어.. 2024년 내년은 조금 다른 한해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 느낌.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2781780271

 

업의 그릇

퍼스널 브랜딩 구축 및 수익화를 위한 마인드셋, 학습법, 실전 노하우를 안내한다! 스스로를 고용해 수익을 올리는 데 필요한 최고의 지침서!

www.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