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TELIER/도서

이것이 리눅스다(3판) with Rocky Linux 9 VMware #우재남_지음 #한빛미디어 #유튜브강의

이것이 리눅스다(3판) with Rocky Linux 9 VMware

#우재남_지음 #한빛미디어 #유튜브강의

리눅스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에게도 추천하는 실습 중심의 리눅스 교재
실무와 유사한 가상머신 환경에서 배우는 리눅스 서버

VMware에서 CentOS를 이용해 웹서버 구축 경험이 있지만, 사용을 안하니 다 까먹는 법.. ( '') 더 까먹기 전에 리눅스 다시한번 들춰보려 하니, 어라 Rocky Linux 9라는것을 이용하네! 그럼 또 봐야제~ 😎
요즘 Rocky 리눅스를 이용하는 이유도 책 2장즈음에서 다뤄주고 있는데 매우 재미나다! 책이 두꺼운데 술술 넘겨보며 읽게되는 마법같은책. 

Part 1

챕터1 > 실습 환경 구축 
가상머신의 개념과 VMware 프로그램 종류와 설치, 가상머신을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특히 원활한 실습 진행을 위한 VMware 사용팁도 알아두면 굉장히 편하다! 마우스 촛점 이동법이나 여러 가상머신 동시에 돌리기, 호스트OS와 게스트OS끼리의 파일전송 등.. 

챕터2 > 리눅스와 Rocky Linux 소개
리눅스의 탄생부터 다뤄준다. 흔히들 리누스 토발스가 혼자 개발했다고 오해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 리누스토발스는 핵심인 커널을 만들었고, 리처드 스톨먼에 의해서 GNU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고. 덕분에 우리가 쉽게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레드햇리누스, 페도라, 센토스, 로키리눅스에 대해서도 설명해주는데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챕터3 > Rocky Linux 설치
windows와같은 운영체제 설치 경험이 있다면 어렵지않게 설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1장에서 생성한 4개의 가상머신에 설치할거니 책을 찬찬히 읽어가며 진행하는것이 좋다. 로키리눅스 설치 관련해서 문제가 있다면 '이것이 서버다'카페를 이용해 해결하면 된다고! 설치 후 여러 설정을 마치면 스냅숏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준비된 다른 가상머신에도 각각의 리눅스 설치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여기까지 마치면 3개의 가상머신에 Rocky Linux 9 설치 완료. 여기까지가 1부! 

 

Part 2

챕터4 > 서버 구축시 알아야할 필수 개념
이 부분이 찐 리눅스 공부 부분이 아닐까 싶다. 파트1에서 설치~환경을 다듬었다면.. 챕터4에서 리눅스 켜고 끄고 어떤식으로 돌아가는지, 주로 사용하는 많은 명령어를 익힌다. 챕터 4는 무조건 첨부터 끝까지 천천히 따라해봐야한다. 모르는 부분만 보겠다고 덤비는거 비추. 여기서 지루해서 포기하면 안됨! 리눅스 명령어 적다보면 왠지 TV에 나오는 프로그래머 된 것 같고 그래서 재미있다 😅😅 

챕터5 > X윈도 사용법
리눅스를 windows와 비슷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윈도x를 사용해본다. 사용하기 쉬워야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하게 되고 더 많은 발전이 있을거라고.. 윈도우와 거의 동일한것 같다! 오피스 프로그램 편집도 가능하고, 동영상도 볼 수 있고. 왠만한건 다 할수 있는듯 :) 

챕터6 > 디스크 관리와 사용자별 공간 할당
사용하다 보면 시스템 저장공간이 모자라기 마련이라고. 6장에서는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는 방법과 하드디스크 여러개를 하나처럼 운영하는 RAID, LUM에 대해 알아본다. RAID에 Rocky Linux 설치하는 방법도 배워본다. 

챕터7 > 셸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bash! 배시 셸을 이용해 셸스크립트 작성과 실행 방법을 익혀본다. 리눅스의 셸 스크립트 문법은 C언어의 문법과 유사한데, 리눅스의 대부분이 C언어로 작성되었기 때문이라고..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슷하게 변수,반복문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갑자기 분위기 C언어 프로그래밍 :) ㅎㅎ 리눅스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셸스크립트를 잘해야 한다고 하니 깊게 보려면 더 심도깊은 책을 권한다. 

 

Part 3  네트워크 서버 구축 실무 1 (( 챕터8~12 ))

실무에서는 리눅스를 네트워크 서버 용도로 많이 사용한다! 당장 가깝게 사용하던 웹서버나 NAS 시스템도 리눅스였는데 리눅스 알고나니 눈에 보이더란다! 😁 3장에서는 서버구축할때 필수로 알아야 할 원격 접속 서버, 네임서버, 메일서버, DB서버, 웹 서버의 구축 및 활용에 대해 배운다. 파트 2까지 리눅스에 대해 배웠다면 파트3~4에서 진짜정말 실무에서 사용하는 리눅스를 배우는 것!  요 부분이 은근히 재밋는데, 실무를 알려주면서도 기초적인 부분을 같이 알려준다. 예를 들면 520p의 로컬 네임 서버 작동 순서라던지..

Part 4  네트워크 서버 구축 실무 2 (( 챕터13~20 ))

파트3에서 실무 기본을 배웠다면, 파트4에서는 추가로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는 고급 네트워크 서버를 배워본다. 😎 FTP서버, NFS, Samba, DHCP, 프록시 서버, 방화벽 컴퓨터 구현, PXE설치서버구현! 마지막으로 리누스 가상화 기술의 개념과 실제 사용법을 배울수 있다. FTP서버는 웹서버 구축할때 자주 썼었는데! Samba는 리눅스<->윈도우간 자원공유가 가능하다고 하니 꼭 해봐야겠다. 

 

앞부분은 열씸히 따라하다가 뒷부분은 일단 훑어만 봤는데, 작동 구조, 서버 구성도 같은 부분을 그림으로 설명해 주는 부분이 정말 괜찮았다!  책 중간중간 나오는 "여기서 잠깐" 부분도 본문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가상머신에 리눅스를 설치하고, 많이 사용하거나 편해지는 환경설정도 하고! 리눅스 사용에 전반적으로 필요한 명령어들과 MariaDB까지 다루고 있으니 .. 책 내용정도만 잘 익힌다면 왠만큼 사용할 수 있을듯! 

이것이 시리즈가 프로그래밍 책들중에서는 정말 탄탄하게 설명을 잘해주는것 같다. 예전에 봤던 이것이 자바다 같은거라던지.. 아무튼? 리눅스 1도 모르겠는데 배워야 한다면 이것이 리눅스다 괜찮은듯 😁

 

 

아래는 무료 동영상 강의 :) 
https://www.youtube.com/watch?v=7KR8ol-Z8h8 

 

기본 명령어 정리 한번 더보기 
https://www.hanbit.co.kr/channel/category/category_view.html?cms_code=CMS6390061632 

 

[Rocky Linux] 15가지 리눅스 기본 명령어 정리

리눅스 명령은 옵션까지 모두 포함해서 수천 개가 넘을 정도로 많습니다. 명령을 다 외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외울 필요도 없지만, 리눅스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 명령 15가지는 필수

www.hanbit.co.kr

 

한빛미디어 공식사이트 책 소개
https://www.hanbit.co.kr/media/books/book_view.html?p_code=B2652828203

 

이것이 리눅스다(3판)

이것이 완전히 새로운 리눅스다! 차세대 리눅스 배포판 Rocky Linux를 담은 리눅스 대표 도서!

www.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