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TELIER/도서

피터의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 완벽 가이드 #한빛미디어 #실습사이트 #앱별도제공

피터의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  완벽  가이드 #한빛미디어 #실습사이트 #앱별도제공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를 같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나도 모르게 사용하고 있던 것이 구글 애널리틱스😂 이것도 거의 10여년전에 해둬서 내가 했던건가 자동으로 만들어진건가 하고 있었다. 블로그에 사용중인 것은 애널리틱스 4버전은 아니고, 애널리틱스 UA라는것인데 2023년 중순에 서비스를 종료하니 애널리틱스4로 바꾸라고 알람이 나온다. 이 기회에 갈아타야지. 

알람이 뜨는데로 애널리틱스4를 만들고 여러 메뉴를 눌러봤는데 이해가 안돼는 말들이 정말 많았다. 메뉴를 눌러 들어가 보면 알겠는데 단어가 약간 번역이 부자연스러운 그런 느낌..이럴땐 책을 봐야한다.

우선 블로그에 애널리틱스4를 추가하니, 데이터 수집 내역이 보이지 않는다. 새로운 데이터로 수집이 되는것 같다. 기존 애널리틱스UA로 데이터를 보다가, 책과 동일한 환경에서 실습페이지의 도움을 받기 위해, 다른 구글계정을 통해 애널리틱스 계정을 새로 만들었다. 

 

책에서는 샘플 사이트를 이용해 실습할 수 있는 환경부터 설명해준다. 
내 사이트에 바로 적용하는것보다 실습계정을 이용해 이것저것 실습 해 보고, 내 사이트에 적용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구글이 업데이트를 하는 바람에.. 메뉴 위치나 메뉴 타이틀이 책과 약간씩 다른 부분이 있어서 처음에는 헤맬 수 있다. 
문제 부분은 저자님 블로그에서 최신 공지로 확인 가능하다.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 -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체험하기

안녕하세요,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 저자입니다. 최근 구글 애널리틱스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blog.naver.com

책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실습 계정과 데모 계정 전환하기가 아닐까 싶다. 요 부분을 완료하면,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고 파악하고, 응용해 원하는 데이터를 얻는 방법을 알려준다.  실습사이트를 설정하고 나면, 다양한 자료들을 내가 필요한 방법으로 확인 가능하다. 

 

책에 있는 Keyword를 중심으로 잘 익혀두면 좋다. 단어를 정말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STEP 부분도 천천히 따라하면서 설명을 잘 읽어두자. 그냥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봤을땐 막연하게 아 그렇구나.. 수치가 요정도구나.. 했던 것들도 책을 통해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되면, 나에게 필요한 데이터로 수집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됀다. 

다시 블로그 데이터를 보러 들어왔는데.. 머무르는 시간이 1분정도밖에 안됀다는 ㅜㅜ 이탈률이 85%라는 충격적인 결과를 봤고 🤣 뭐 그래 블로그인데 그럴 수 있지. 책을 보면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기대보다 재미있었다.

 

https://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7239224234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

실습용 웹페이지와 앱으로 따라 하며 배우는 구글 애널리틱스4 완벽 가이드

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