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TELIER/도서

편집 디자인 강의 (10년차 디자이너에게 1:1로 배우는) with 인디자인 황지완 지음 #한빛미디어

편집 디자인 강의 (10년차 디자이너에게 11로 배우는) with 인디자인 

황지완 지음 #한빛미디어 

웹디자인 일을 하지 않지만 온라인배너 만들 일이 생긴다던지, 편집 출력쪽 일을 하지 않지만, 가끔 전단이나 실내외용 배너 출력을 해야 할 일이 생기곤 하는 우리 중소기업 디자이너들.

이 책은 인디자인을 가르쳐 주기도 하지만, 10년차 디자이너의 실무 팁을 한권에 담고 있다는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 
다양한 용지에 후가공·별색을 출력·인쇄한 것을 소개하는 것으로 책이 시작된다. 

 

이 책은 실무서이면서도 이론을 많이 다루고 있어서 기초를 보강하려는 디자이너 에게도 매우 도움이 된다. 
편집디자인에 대한 원론적인 설명을 다루면서 편집디자인을 위한 인디자인 기초 환경설정 팁을 알려주고, 작업시 소소하게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준다. 

책에서는 인디자인 한글판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실용서들과 같이 인터페이스를 전개해 설명해주는 부분이 없다. 줄 긋는거 글자 넣는거 하나하나 가르쳐 주는것 으로 시작하는 책이 아니지만, 환경설정과 뒤에서 다루고 있는 실무 프로젝트를 따라하다 보면 인디자인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을 정도로 알려주고 있다. 

일을 하면서 인디자인 파일관리를 어떻게 하느냐도 매우 중요한데, 인디자인에 최적화된 파일 관리방법도 알려주는 동시에 작업기기를 고르는 약간의 팁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2014년에 이미 출간되었던 책의 2019년 개정판이다.
그럼 15년차 디자이너라고 바꿔야 하는거 아닌가! 15년이면 장인이라고도 불리우는데. 
몇번이고 다시 나왔을 정도로 기본이 탄탄한 책인것은 확실한 것 같다. 

PART1 에서는 편집디자인 개요, 인디자인 환경설정 팁, 편집디자인 = 종이. 종이 낱낱히 파헤쳐보기, 그리드 시스템, 타이포그래피, 표 그리기, 색상 이론과 체계·별색, 사진과 일러스트 보정 팁, 출력·인쇄·제책의 모든것을 다루고 있다. 

PART2 에서는 여러 실무 프로젝트를 해 보면서 다양한 실무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다. 

책 목차만 훑어 보더라도 굉장히 알찬 책인데, 10년차 선배의 멘토링 부분을 따로 목차로 다루고 있기에 궁금했던 부분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넘겨보는데 정말 재밋는 부분이 많이 나온다. 실습 예제를 다루면서도 많은 꿀팁을 얻어갈 수 있다. 
아주 가끔 했던 달력 숫자 작업이 제일 고된 작업이었는데 전문가들은 다 방법이 있었구나? 

 

솔직히 말하자면 5년전쯤 전자출판기능사를 마지막으로 인디자인 쓸 일이 거의 없었다.
회사에서 1년에 한번 주기적으로 책을 만들지만 그것도 인디자인 작업은 외주 업체에서 했으니까.

하지만 인디자인 없이 이 책을 굉장히 재미있게 읽어내려갔다. 궁금했던 부분은 인디자인 툴 보다는, 편집디자인 팁이었으니까. 여러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과정이 여기에 다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10년차 디자이너 선배님이 세세하게 다뤄주고 있어서 책 흐름을 따라 읽다보면 나도 전문가같이 인쇄할 수 있을것 같다. 

 

 

편집 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10년차 디자이너에게 1:1로 배우는) (개정판)

편집디자인 실무는 동시에, 복합적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편집디자이너가 실무 프로세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일의 흐름이 꼬여 난감해지기도 한다. 실무 경험이 있더라도 마찬가지다. 특

www.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