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TELIER/도서

러닝SQL oreilly 오라일리 한빛미디어 DBMS MYSQL MariaDB 입문부터 심화까지

SQL 기초부터 활용까지 한 권으로 끝내기 << 러닝 SQL >>

앨런 볼리외 지음 / 류수미.송희정 옮김
해외에서 대학교재로도 많이 쓰이는 오라일리 책.

한빛미디어에서 나온 SQL 대표 책 두권중 하나. 나머지 하나는 '이것이 MySQL이다'
첫 느낌은 이걸로 SQL 배우면 어렵지 않을까..?였는데, 한장한장 넘기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글이 많은건 설명을 잘 해 주기 때문. 

 

이 책은 입문부터 심화까지 한권에 다 다루고 있다. 18개의 세세한 목차 나눔으로 SQL을 어떤 방향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볼 수 있고,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찾아서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다. 

2장은 데이터 생성. 3장~6장은 쿼리문으로 원하는 결과값 얻기 - 7장 부터는 데이터 조작 등의 심화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외국에서 대학교재로 쓰는 이유가 있는듯. 교과서처럼 차근차근 복습해가면서 따라하면 될 것 같다. 

JAVA와 함께 약간의 SQL을 배웠는데, 영어가 모자라 구글링으로 해결되지 않던 '서브쿼리'와 '외부조인'을 좀 더 심화있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 

 

러닝 SQL 도서는 셸에서 입력하고, 실행 결과를 보여주는 방법으로 실습을 진행한다.
셸 기반 실습이라 어려워 보이는데 HeidiSQL 이나, MySQL 워크프랜치를 이용해 실습해도 거의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 부록에서는 책에서 다루었던 예제 DB의 ER 다이어그램을 보여주는데,
데이터 관계 테이블이나 ER 다이어그램은 조금 더 다뤄주면 더 좋을것 같다. 

 


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4640245615

 

러닝 SQL

개발자가 SQL 기본을 빨리 익히고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작성, 관리 작업 수행, 보고서 생성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SQL 입문 가이드 도서

www.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