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TELIER/도서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엑셀과달라요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엑셀과달라요

왜 엑셀 말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써야 하죠?

특히 업무에 사용하기 좋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는, 엑셀에 비해 공동작업(여러사람이 함께 동시에 사용)에 매우 뛰어나다. 스프레드시트는 동시에 작업하면서 채팅과 댓글기능이 된다. 이것이 제일 큰 장점이 아닐까 싶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가능하던 수식.함수 기능도 있고, 내려받기 호환성도 좋다. 스프레드시트는 구글 드라이버에 위치하면서 어디서든 가볍게 사용 가능하다. 링크만 있으면 읽기전용으로 공유도 쉽게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도 물론 원드라이브같은게 있긴 한데, 공동작업이 많이 불편하다. 엑셀은 파일을 이메일로 주고 받는것이 일반적이며, 기존 자료 보존을 위해서는 시트를 추가로 만들거나, 복제한 새로운 파일로 작업해야하는 수고로움이 많다. 이것을 책에서는 '최종의 늪'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 기초부터 고급까지
  • 스프레드시트의 강력한 공동작업+자동저장+버전관리 기능
  • 자주 열어보는 엑셀을 구글 드라이브에 넣어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사용하기
  • 여행 일정표 여행 계획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편하게 정리하기
  •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엑셀 가져오기 / 다양한 확장자로 내보내기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vs 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 구글 스프레드시트
▶ 로컬파일 기반 (PC.모바일 등) ▶ 클라우드 기반 (공동작업 가능) 버전관리
▶ 프로그램 설치 필수 ▶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 웹에서 사용 가능
▶ 무겁고 복잡한 작업 가능 ▶ 가벼운 작업 가능
▶ 개별작업으로 빠른 속도 ▶ 실시간 동기화
▶ 수식 작성의 번거로움 ▶ 배열 함수로 자동 수정되는 수식 작성
▶ 파워 쿼리와 같은 고급 기능지원 ▶ 앱스 스크립트 추가 기능

각자의 장단점이 있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공동작업하거나 가볍게 사용하기에는 정말 좋은것은 사실이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공동작업 -> 로컬에 저장해 엑셀파일로 최종본 보관하고 일잘러가 되어야겠다. 

 

엑셀을 사용할 수 있다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도 아무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창 한컴 한글을 사용하다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기본으로 사용해야 할 때의 느낌과 비슷하다. 

책에서는 구글 계정생성, 구글드라이브 사용법, 스프레드시트 생성하기, 공유 권한설정, 소유자(파일주인)변경하기, 템플릿 또는 기존 엑셀파일로 작업하고, 다시 엑셀로 다운받는 방법과 같은 기초도 자세히 다뤄준다. 

책을 통해 스프레드시트를 배워가며 궁금할것 같은 내용을 '여기서잠깐' 코너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엑셀은 조금 사용할 줄 알지만, 스프레드시트는 정말 기본 함수 · 간단한 계산 정도만 할줄 알기에 가벼운 작업에만 사용하곤 했는데,  이젠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겠다. 

특히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서 여러 행 추가하는것이 많이 불편했는데, 엑셀과 거의 비슷하게 작업하면 되는 것이었다니.. 선택 붙여넣기도 엑셀과 동일하게 값만 붙여넣기가 가능했다니! 스프레드시트에서는 수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통계값을 확인할 수 있다니. 책을 통해 몰랐던 편리한 기능들을 많이 알게 되어 좋았다. 

 

스프레드시트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차근차근 난이도를 높여가며 다루고 있다. 
특히 조건부서식과 메일 발송하기, 앱스 스크립트쪽은 눈여겨 봐야한다. 

 

https://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7461753617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이미 익숙해진 엑셀을 놔두고 이제 와서 정말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써야 할까요? 도구는 필요에 따라 바뀝니다!

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