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때부터 하나 취득해놔야지 했던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전문가.
애프터이펙트로 실기 변경된다는 예고와 함께 다시 해보기로.
필기는 온라인에있는 문제은행만 보고 가도 충분하다. 기능사~산업기사 정도 수준의 문제. 시각디자인기사. 컬러리스트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사진기능사까지
필기가 고만고만한 내용으로 출제되는것 같다.
실기도 플래시가 아니라 솔직히 말하면 쉬워졌다고 할 수 있다.
에프터이펙트만 사용해도 되고,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사용할 줄 알면 조금 더 시간단축이 된다.
산업인력공단 시험은 퀄리티보다, 원하는 요청사항을 그대로 완수했는지가 중요하다.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간분배 하는것이 중요.
추가로 말하자면, 웹디/컴그래픽스/전자출판/멀티미디어 시험은
프로그램을 중급이상정도로 다룰 줄 알아야 무난하게 시험 통과가 가능하다.
실무 수준으로 다루면 더 좋고.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5&gSite=Q&gId=&jmCd=9545&examInstiCd=1
1. 필기준비
2-1. 실기준비 에프터이팩트 기본 - 유튜브강의
인터페이스 설명부터 3d, 카메라 까지 알차게 알려준다. 어떤 학원에서는 이걸 기반으로 강의하는곳도 있다 ㅜ단기간에 기초잡기엔 이만한것 없음. 3번 반복하면 에펙 기초 마스터.
기본 예제가 제공이 안되니.. unsplash, freepik, videezy 이용하자.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boDwQwSHvpo6kGf5diML281qxR2hOdC7
2-2. 실기준비 책 추천 - 한빛미디어 맛있는디자인 애프터이펙트.
동영상강의 정신없다 싶으면, 책으로 기본 다듬어두고 영상을 같이 보는것도 추천한다.
몇년째 보고있는데 기본서로 요만한 책이 없다. 시험장은 CS6 한글판인데 ㅠㅠ 어쨋던 시험전까지 볼 예정.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2792129465
2-3. 실기준비 추천 카페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는 필기보다 실기 자료가 너무 없다.
흔한 자격이 아닌가.. 아무튼 실기는 이 카페 60kim 매니저님 도움을 많이 받았다는 분들이 많다 !
'궁궐' 공개문제 다운로드 받아서, 60kim님 복기영상 보고 따라 제작해 보자. 제작 순서나 방법에 대해서는 정답은 없다.
근데 궁궐은 좀 쉬운편에 들어가는것 같으니 ㅜ 공개예시문제 따라 만들어보자. 이거 할정도면 붙을듯.
https://cafe.naver.com/multiguide
2-4. 실기 추가 퀄리티 올리기- 편집하는여자 에프터이펙트 강좌
시간이 많다면 기초 후딱 때고 편집하는여자 에펙강좌 90여개 정도 되는데, 살랑살랑 따라해보면 좋을것같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5wb9LgS1DNeVwhADYeIrVz3jyXx6tcB6
- 2020년 제2회 실기시험 2020.07.28(화) 실기 첫번째 도전.
- 시험장이 cs6 한글이라는 청천벽력같은 소식.
- 5개의 모든 영상을 1개의 2~30초 이내의 영상으로 랜더링 해서 제출한다는 정보 입수.
- 시험시간 30분정도 남겨두고는 랜더링 들어가야 할 것 같다.
해당 시험장에서 다른시험 쳤을때 매우 컴퓨터가 구렸던 기억이 있다ㅜ - 하필 이 날이 2020년 기사3회 필기 접수일.. 망했다. 멀티미디어보다 다른 기사시험이 더 중요한데.
- 8시 30분까지 입실이라니. 대중교통은 너무 둘러가기에 출퇴근시간에 차를끌고 움직여야한다... 그래도 같은지역이니 다행.
3-1. 실기 합격후기
한국산업인력공단 부산지역본부 (금곡동) 5층 CBT 시험실에서 시험!
시험장은 CS6 한글판 -> 시험전 영문버전 필요하다고 손들면 바꿔주신다.
컴퓨터는 i5급이고 2018년 구매 제품이라 의외로 빠릿빠릿하고 좋았음.
8:30 이전 입실. 입실하고 일단 아무자리나 앉으면 된다.
8:30~9:00 자리뽑기후 자리 재배치 겸 본인확인, 컴퓨터 점검, 대기.
9:00 ~13:00 시험 (4시간)
시험 이미지.영상.음악 소스는 모두 제공되고,
해태상과 같이 배경을 지워야 하는 소스들은 모두 배경없이 나온다! 완전편함.
단, 두개는 약간 손질을 해야하는데, 공개문제 '궁궐' 1번문제에 있는 담벼락은 배경이 안지워져 나오는데, 에펙에서 간단하게 지울수있다.
5번문제의 배경 타일은 포토샵이나 그림판으로 2개를 붙여 미리 만들어둬야 한다.
이것만 아니면 그냥 에펙으로 시작해서 에펙으로 끝낼수있다. 프리미어 켤 필요도 없음.
5개의 영상을 만들어서 1개로 합쳐서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1개당 소요시간 40분을 넘기면 제출까지 빠듯하다.
1개당 영상제작시간 30분으로잡고, 안풀리는건 과감하게 넘어가고. 시간 남을때 재도전.
(제일 마지막 해태상 위에 글자 커지면서 1자씩 들어오면서 opacity 조절되는거 20분넘게 걸린듯.. ㅎㅎ )
1comp 제작 완료 할때마다 밑에 깔아둔 샘플영상 미리 제거해두기.
생각보다 오래걸렸지만 11시에 영상제작 완료하고, 새로운 컴프 만들어서 샘플영상 밑에 깔고, 모든영상 합치고 배경음악 넣기.
음악 제일 끝부분 opacity로 점점 작아지게 조절. 제일 앞부분도 자연스럽게 도입하려고 점점커지게 했는데 갑자기 커져서 감점된듯..
시간이 많이 남아 수정할 수 있었는데 마음이 급해서 그냥 제출했다. 하필 오늘 3회 기사 필기시험 접수일 ㅜㅜ
컴퓨터 상황을 알수없으니 랜더링하고 영상 확인하는데 30분정도 잡아두고 모든 작업하면 안전하게 제출까지 할 수 있다.
바탕화면 폴더에 랜더링한 영상 집어넣고 감독관님 호출하면 -> 네트워크로 감독관컴퓨터에 모으고, 다시한번 영상 잘 들어갔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 주심. (소리 잘 들어갔는지 = 소리가 없으면 그냥 불합격)
사실 제일 중요한건 문제지 문항에 나와있는것 잘 체크하고 그것만 잘 해결해도 된다.
이번 시험이 2020년도 실기문제가 바뀌고, 공개문제 '궁궐' 로 치뤄진 시험이라..
문제에 대해 미리 연습해볼수 있었던거라 운이 많이 좋았던 것 같다.
2020년도 2회 이번 시험에 총 99명 합격 !!
합격률 높아지면 다음 시험 예시문제 공고시 난이도 조절되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ㅜ
올해 합격률 제법 높을듯하니 2021년 안에 꼭 실기 따야함 !!
'- 리뷰 > 이론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2020) 필기 준비 / 합격 (0) | 2019.12.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