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TELIER/도서

나는 LINE(라인) 개발자 입니다 : 글로벌 개발자로 입문하고 개발하고 성장하는 12가지 방법

나는 LINE(라인) 개발자 입니다 : 글로벌 개발자로 입문하고 개발하고 성장하는 12가지 방법

어릴 적부터 막연하게 꿈꾸기만 하며, 실상은 하고싶은 것보다 할줄 아는 것을 하고 살다보니 뒷전이 되었던 프로그래밍.
웹 개발로 직종 변경을 염두에 두고 있기도 했고 막상 도전하려 하니 실제 현장의 이야기가 궁금했던 차였는데, 마침 라인 개발자 분들의 개발인생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웹 개발자가 될거야! 라는 막연한 목표만 가지고서는, '개발자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한번 볼까~' 하고 가볍게 책을 펼쳐 들었다. 

개발자 열 두분의 이야기가 4부로 구성되어 있었다. 
어떻게 개발자를 꿈꾸게 되었는지를 비롯하여 어떤 일을 하다가 라인 개발자로 이직하게 되었는지, 첫 일터에서 개발을 하면서 겪었던 에피소드와 개발에 있어서 필요한 것들, 라인의 사내문화, 세세하게 나뉘어진 다양한 직군들,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하고싶은말 등을 다채롭게 담고 있었다. 

 

특히 글로벌 기업인 라인의 기업문화와 업무 스타일 등을 직간접적으로 1:1 대화하듯 들을 수 있기에, 취준생이나 현직 프로그래머들 누구든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개발 20년차 선배로부터 "나는 말야.. 이렇게 시작해서 이런 일도 했었고 저렇게 하기도 했는데 이거 정말 괜찮더라! 우리회사는 이렇게 일하는데 이건 괜찮고 이건 뭐 그냥그래! 이런 거나 저런 것도 한번 생각해보고! 열심히해!"라는 진심어린 격려나 조언을 듣는 기분으로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선배들이 들려주는 세심한 이야기 속에서 생각치도 못한 다른 세상 이야기를 만난 충격과 함께, 앞으로 내가 하고싶은 개발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어떻게 일을 해야 할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며 김재석 개발자의 "회사를 고를 때에는 투자자의 관점으로 성장가능성을 보고 선택하라"는 말이 인상깊게 다가왔다. 김재석 개발자는 회사를 고를 수 있을 정도의 실력으로 성장하기까지 끊임없는 도전을 반복하신 분이다. 성장에 목마른 분이었고, 그 갈증만큼 노력을 통해 성장해낸 분이었다. 정말 멋지지 않은가. 

개발에서 살아남으려면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배우고 소통하고 성장해야 한다. 
성장에 목마른 예비 개발자에게 자극이 된 좋은 책이다. 

 

 

나는 LINE 개발자입니다

10대 창업자, 게임 마니아, 철학 전공 개발자, 아마존 출신 개발자 등 다양한 경력의 12인이 라인(LINE) 개발자가 되기까지의 이야기, 그리고 라인에서 동료들과 함께 글로벌 개발자로 한 단계 성장하는 과정을 책으로 엮었다.

www.hanbit.co.kr

본 도서는 한빛미디어의 '나는리뷰어다' 10월 도서를 기증받아 본인의 의견으로 작성했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